카자흐스탄의 통신

( 알아두세요! )  공중 전화 사용하기

처음 까작에 왔을 때 공중 전화를 제대로 사용할 줄 몰라 무척이나 당황했던 기억이 납니다.

이곳에서는 공중전화용 스마트카드가 이용되고 있는데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제 생각으로는 그림처럼 250단위 나 되는 비싼 카드 보다는 25, 50 단위처럼 낮은 단위를 사는 게 좋겠습니다. 전화기에서 인식을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카드를 그냥 날려 버리는 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낮은 단위의 카드를 사세요..

대부분의 공중 전화기가 동전을 넣고 사용하는 방식이 아니고 이렇게 카드를 사용하는 전화기입니다. 이것도 잘 불편하더군요...먼저 수화기를 들고 카드를 넣고 신호음이 들리면 번호를 누릅니다. 이 때..상대방의 음성이 들리면 재빨리..입술 모양이 그려진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만일 입술 모양이 표시된 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상대방의 말은 들리지만...자신의 말은 상대방이 전혀 들을 수 없게 된답니다. 참 이상하게 만들었지요...

왼쪽 전화기를 자세히 보시면 번호판 위에 "1,2,3,4" 라고 전화 거는 순서를 안내 해 놓은 그림이 보입니다. 사실 별 도움이 안 되죠...4번에서처럼 상대방의 음성이 들릴 때 입술 버튼을 누르는 것입니다.

숫자판 왼쪽에 세로로 배열된 다섯 개의 버튼들이 보이실 겁니다. 이 중에서 입술 모양을 그려 놓은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맨 마지막 버튼 같군요...

최근 들어 아스타나에도 공중 전화기가 많이 생기고 있지만...이곳에선 거리에 있는 상점에 들어가서 전화를 사용하고 10-20뗑게씩 주는 것도 일반적인 습관입니다. 아예 "한 통화에 20텡게"라고 적힌 유료 전화기를 놓아 둔 상점도 있습니.

까작스딴 국내에서 다른 도시로 시외 통화를 해야 할 경우에는 한국처럼 바로 지역 번호를 누르시면 안되고...지역 번호를 누르시기 전에 먼저 8번을 눌러야 합니다. 만일 8번을 누르지 않으면 지역 번호를 인식하지 못하게 된답니다

 

 

인터넷

현지에는 많은 ISP(Internet Service Provider - 인터넷 서비스 제공회사)가 있으며, 그 방식도 몇 가지로 나뉘어 있습니다. 자신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시간이나 자신의 컴퓨터의 사양 등을 고려하여 가장 알맞은 서비스를 찾아본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 Kazakh Telecom

  Kazakh Telecom은 한국의 '한국통신'과 같은 전화회사이다. 따로 등록을 할 필요가 없으며, 인터넷 이외의 전자우편이나 홈페이지공간 제공 등의 서비스는 하지 않는다. 요금은 시간대별 요금을 적용하며, 밤 11시~ 오전 9시가 가장 싼 요금대이다. 인터넷 사용 요금은 전화 사용요금에 포함된다.

  접속 전화번호; 8w2502, 8w2503. 포트수는 정확히 알지 못한다.

  접속 속도; 56Kbps까지.

  DialPad; 사용 가능.

 

( 참고하세요! ) 까작 텔레콤의 인터넷 가격

2003년 1월...저는 인터넷을 주로 까작텔레콤을 사용해서 하고 있습니다. 싼 가격의 Nursat 이라는 ISP업체가 있긴 하지만...속도가 까작텔레콤보다 떨어지는 관계로 과감하게 까작텔레콤을 사용하고 있지요. 비교적 가격이 부담되는 까작텔레콤을 사용할 때는 시간대별로 달라지는 단가를 알고 있는 것이 여러 모로 유리합니다.

까작텔레콤에서 전화비를 낼 때...인터넷 사용료도 함께 결재 되고 이 때 요금 부과 사항이 상세하게 기록한 내역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언제 어떻게 사용한 인터넷 접속이 얼마가 부과되었는지 금새 알 수 있습니다. 아래처럼 프린터 되어 나온 명세서를 보고 제가 자세하게 한 번 조사해 보았습니다. 시간대별로 책정되어 있는 까작텔레콤의 가격을 알려 드립니다. 참고하세요...

시간

평일

토요일,주일,공휴일

저녁 6시 - 밤 11시 (가장 비싼 시간대)

5.13(텡게/분)

2.75(텡게/분)

아침 8(또는 9)시 - 저녁 6시

3.65

2.75

밤 11시 - 다음 날 아침 8(또는 9)시

2.75

1.83

아침 8시 대에 인터넷을 해 본 적이 없어 정확하게 아침 8시인지 9시인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한 번 아침 8시 대에 인터넷에 접속해 봐야겠습니다.

 

  2. S&G Communication

  알마티에서 유일한 월정액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가입비 $10, 월 $72이며, 매월 21일부터 다음달 접수를 받는다.

  접속 전화번호; 10여개 - 전화번호만큼의 포트만 제공한다.

  접속 속도; 33.6Kbps까지.

  DialPad; 사용 가능.

 

  3. Nursat

  미국과의 합작회사. 미리 등록을 하고 시간을 사면, 산 시간만큼 사용할 수 있다. 서비스는 Proxy 서비스와 General 서비스로 나뉘며, 각각의 서비스가 또다시 Daily와 Night로 나뉜다. 각각의 서비스에 따라 가격이 다르다. Proxy 서비스는 WWW만 사용 가능하며 DialPad를 사용할 수 없다.

  접속 전화번호; 5개 정도. 정확한 숫자는 없으나 400~500여개의 포트를 제공하고 있다.

  접속 속도; 56Kbps까지.

  DialPad; General package만 사용 가능.

 

전화

   알마티의 경우 펄스방식에서 톤방식으로 교체가 진행중이며 수도 아스타나의 경우 모든 전화가 이미 톤 방식으로 되어 있다. 카드공중전화, 핸드폰, 컬렉트콜, 인터넷폰, 다이얼패드, KT카드 등 거의 모든 방식의 통신이 가능한 상황이다. 물론, 사전에 준비를 해야 할 것들도 있다.   공중전화용 카드는 현지에서만 구입할 수 있으며, 핸드폰도 한국과 시스템이 다르기 때문에 한국에서 쓰던 것을 가져와야 소용이 없다.   그외 인터넷폰이나 다이얼패드는 이곳에서 인터넷만 연결하면 사용할 수 있으며, KT카드, 데이콤카드는 한국에서 미리 만들어 와야 한다.

  가정집에서 사용하는 전화의 경우 혼자 사용하는 전화(싸마스따야쩰늬)와 몇몇 집이 함께 사용하는 전화로 나뉜다. 몇몇 집이 함께 사용하는 경우에도 전화번호는 따로 받게 되지만, 다른 집이 전화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다. 톤방식으로 바뀌어가면서 대체적으로 전화는 혼자 사용하는 전화로 바뀌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 부분은 집을 얻기 전에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다.  

 

국제 전화

  대한민국 -> 알마타  

 

 방식    서비스번호 + 국가번호 + 지역번호 + 전화번호

  001(한국통신) 또는 002(데이콤) + 7 + 3272 + 전화번호  

 주요지역번호  알마타 - 3272 ; 카라간다 - 3212 ; 끄질오르다 - 32422 ; 우즈씨까미노고르스크 - 3232  

 

    알마타 -> 대한민국

 방식    8, 신호음, 서비스번호

  데이콤; 8, 신호음, 800-822-1000 -> 안내방송에 따른다.

  한국통신; 8, 신호음, 800-821-4321 -> 안내방송에 따른다.  

 기타  월드폰 플러스 카드와 데이콤 카드, KT 카드 사용 가능.  

 

    인터넷폰  

 방식    00721 + 카드번호# + 090 + 국가번호 + 지역번호 + 상대방 전화번호  

 

    DialPad  

 방식  인터넷에 연결 후 http://www.dialpad.co.kr/ 로 연결하여 사용.  

 

요금

 

   국제 전화는 기본적으로 3분에 10불로 계산된다.

  카자흐스탄에서 한국으로 전화하는 경우, 비용이 싼 방법부터 순서대로 나열하면 아래와 같다.

  DialPad -> 인터넷폰 -> KT카드 -> 데이콤, 월드폰 플러스 카드 -> 직접 전화 -> 컬렉트콜

  DialPad가 가장 싸지만 사운드카드가 양방향 통신을 지원할 수 있어야 어느 정도의 통화가 가능하다. 보통 이곳에서 많이 쓰는 방법은 다이얼 패드, KT카드, 직접전화, 컬렉트콜 등이다.

  Tip: 사운드카드와 쌍방향 통신

    사운드카드란 컴퓨터에서 소리를 내거나 받는 부분을 담당하는 부속이다. 사운드카드를 나누는 기준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이중 한 가지가 단방향통신(half-duplex)와 양방향통신(full-duplex)이다. 단방향통신의 경우 다이얼패드 등을 사용하게 되면 무전기와 같이 사용할 수 밖에 없다. 즉, 한쪽에서 말하기 버튼을 누르고 말을 하게 되면, 그 사람은 상대방이 어떠한 이야기를 해도 듣지 못하는 것이다. 반대로 양방향통신의 경우에는, 말을 하면서 들을 수 있다. 쉽게 생각하면 전화와 같은 방식이라 볼 수 있다.  

  다음은 두산 대백과 사전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카자흐스탄은 1992년 전기통신 민영화 촉진법이 제정되었고, 교통통신부(MOTC)는 통신 관련 규제 업무와 지구국, 이동시스템 등에 대한 면허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카자텔레콤은 국영 통신사업자로 국내중계망, 장거리망 등의 구축, 유지, 운용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다. 알테바는 국영 시내통신 서비스 사업자로 수도 알마티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카자흐스탄은 1998년 현재 220만 회선을 확보하고 있으며, 약 13%의 회선 보급률을 나타내고 있고, 기존의 회선과 교환기의 현대화가 추진되고 있다.

셀룰러 전화 서비스는 1998년 현재 BECET인터내셔널만이 알텔이라는 이름으로 제공하고 있고, 1997년 현재 1만 1202명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러시아 및 중앙아시아 국가등과 13개 로밍 협정을 체결하였다. 인터넷 서비스는 렐콤, 카자텔레콤 등에 의해 제공되고 있지만 시장형성이 부진하다. 2000년 현재 인터넷 사용자는 7만 명이다. 전국 방송사는 리카 TV, 카자흐스탄 텔레비전이 있다. 지역방송사는 KTK, TAN TV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