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르바쵸프의 개혁과 개방, 카자흐스탄의 독립  (카자흐스탄 지역 역사)

코르바초프가 소련을 장악하며 몰고 온 개방 정책과 함께 카자흐스탄에서도 새로운 변혁이 일어났다. 카자흐스탄 공산당 제 1서기 딘무하메드 쿠나에브가 부정혐의로 물러난 후 러시아인 겐나디 콜빈이 새로이 임명되자 1986년 12월 약 3,000 명의 시민이 알마아타에서 군중 시위를 벌였다. 이 사건에서 경찰의 시위 진입으로 카작인 2명이 사망하고 200명이 부상당했다. 이러한 군중 시위에도 불구하고 콜빈은 현직에 남아 있고 카작인 쿠나에프 측근들이 축출되자 카작 민족주의 운동이 더욱 거세어졌다.

  다른 중앙 아시아 공화국처럼 언어 정책 문제는 민족주의 운동과 연게되어 카자흐스탄에서도 주요 이슈로 대두되었다. 학교 교육 언어로 카작어가 사용되지 않ㅇ는 것에 대한 불만이 높아지자 1987년 카작어와 러시아어 두 언어를 교육어로 사용하도록 허락하는 법안이 공포되었다. 이어 1989년에는 카작어를 공식어로 사용하고 러시아어는 민족 소통 언어로 사용토록 하는 법이 최고 회의에서 공포됨으로 카작 민족주의의 법적 기틀이 마련되었다. 그러나 일반 공무원들은 두 가지 언어를 모두 사용 가능해야 했다.

1989년 3월 전체 소련 연방 인민대표의원 선거가 실시되었다. 선거 후에 카작인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가 카자흐스탄 제 1서기로 임명되었고 콜린 서기장은 모스크바에 소환되었다. 나자르바예프는 경제 개혁을 위해 정치 안정이 절대적임을 강조하면서 그 해 9월 정치 및 행정 개혁을 단행하였다. 상설 기관으로써 최고 회의가 발족되고 공산당 제 1 서기의 직무가 최고 회의 의장에게 이양되었다. 1990년 2월 1일 나자르바예프가 최고회의 의장으로 선출되었다. 선거는 최고회의에서 대통령이 선출되는 간접 선거제가 채택되었고 최고 회의 의원은 직접 선거에 의해 선출하되 복수 후보 선거제가 채택되었다. 그러나 최고회의 의원 선거에서 공산당 의석 확보를 위해 전국구 제도가 채택되었다.

1990.3.25 최고회의 의원 선거가 새롭게 실시되었고 공산당이 압도적으로 승리하였다. 4월 최고 회의에서 나자르바예프가 초대 대통령으로 선출되었다. 1990년 10월 25일 최고회의는 공화국의 천연 자원과 경제권에 대한 카자흐스탄의 독자적 통제권을 주장하는 주권 선언을 발표하였다. 이 선언은 카자흐스탄의 소련으로부터의 완전 독립을 위한 전주곡이었다. 이 주권 선언이 있자, 러시아인 주민이 대다수를 이루는 우스치 카메노고르스크 시에선 반대 시위가 있었다.  반면 카작 민족주의 단체들은 이 선언서가 카자흐스탄의 완전 독립을 지양하고 있지 못하다며 비난하고 선언서를 부인하였다.  

나자르바예프는 소련의 공화국 독립권이 강화되는 신 연방 법안 창제를 강력히 지지하고 나섰다.   그는 카자흐스탄 기업의 90% 이상이 연방 정부의 통제를 받고 있는 상황을 개탄하면서 카자흐스탄의 경제 독립을 강력하게 주장했다. 1991년 3월, 카라간다 광산에서 노동자들이 노동 조건 개선과 임금 인상을 이유로 파업하자 나자르바예프는 노동자들의 요구가 관철되려면 경제 통제권이 카자흐스탄으로 이양되어야 한다고 연방 정부를 설득했다. 민족주의 단체들의 소리가 높아 가고 노동자들의 파업 강행이 나자르바예프의 공화국 독립 확보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였다.

1991년 8월 20일, 신 연방 조약 체결이 모스크바 쿠데타로 불발했다. 나자르바예프는 모스크바 쿠데타 세력의 국가 비상 사태 위원회가 불법임을 선언하였다. 쿠데타 불발 후 나자르바예프는 쿠데타 세력의 지지를 공개적으로 표명했던 당 지도부, 공산당 정치국 및 중앙위원회의 정치 활동을 중지시켰다.  그는 명실공히 카자흐스탄 헌법이 보장하는 유일한 국가 지도자로서의 자리를 굳히게 된 것이다.  나자르바예프는 이러한 과도기에서 비 슬라브계 국가 지도자이자 중앙 아시아계 튀르크계 국가 지도자로서 자신의 위치를 공고히 지키며 지도력을 과시했다.  1991년 12월 21일 카자흐스탄 구 수도 알마티에서 독립국가연합 창설회의가 열리자 카자흐스탄도 다른 중앙아시아 공화국들과 함께 CIS 공동 설립자로 들어갔다.

과거 소련 내에서 카자흐스탄은 경제적으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다. 광대한 농경지와 풍부한 농작물 - 1979년 소련 흉작 때 카작은 전 소련 식량의 1/5을 생산해냈다.-  이 외에도 철광, 아연, 석탄 등의 매장량은 방대하였다. 그러나 카자흐스탄 인구의 41%를 차지하는 러시아인들은 이곳 원주민이 아니었기에 동화되기 어려웠고 분열의 불씨를 항상 안고 있었다.

카자흐스탄 대통령 나자르바예프는 그의 온건한 민족 정책 때문에 카자흐스탄 내 러시아인들의 상당한 지지를 받고 있다. 나자르바예프는 카자흐스탄은 중앙 아시아에서 소수 민족이 이탈하지 않는 유일한 나라라고 자랑하고 있지만 내부적으로는 러시아인들과 민족주의자 카작인들 사이에 갈등이 적지 았다. 1992년 12월, 1만 5천명의 러시아인들이 우스티 카메노고르스크에서 러시아어가 카작어와 함께 국어가 되어야 할 것과 러시아 시민권과 카작 시민권이 동시에 부여되는 이중 국적 취득을 보장해 줄 것을 주장하며 군중 대회를 가졌다. 이러한 군중 대회는 1992년 4월 발표된 언어 정책에 관한 법안 초안 때문에 일어난 것이었다. 결국 1993년 이 법안이 확정 발표되었는데 카작어를 공식어(official language)로, 러시아어를 사회의(social language) 로 확정하였다. 또한 이 법은 카자흐스탄 대통령은 반드시 카작어를 사용해야만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 내용은 러시아인 국회의원들에 의해 강력히 비난 받았는데 인구 60%를 차지하는 비 카작인들의 표를 다 얻어도 카자흐스탄 대통령이 될 수 없게 되기 때문이다. 러시아인 의원들은 이 법이 사회적, 인종적 불안을 조성하고 반 러시아 차별을 조장하는 씨가 된다고 주장했다.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은 북부 카자흐스탄의 러시아인들이 분리주의 운동을 벌여 러시아에 합병되려고 하는 것을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