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카작 합병  (카자흐스탄 지역 역사)

18세기초, 동쪽 중가르 칸국의 침입에 시달려 온 카작은 크게 쇠약해졌다. 카작 칸국은 내부적으로 분열되어 전쟁이 지속되었다. 카작 칸국의 칸 아불하이르 의 통치권은 소 호르드에 국한되었으며 중 호르드는 세메켄 칸, 큐축 칸, 술탁 바락 및 아불맘베트 등이 분할 통치하고 있었다. 이 때 러시아는 이미 카자흐스탄 북서부 인접 지역까지 진출해 있었고 경제적인 목적으로 카자흐스탄 진출의 기회를 노리고 있었다.

  1710년, 1728년, 1729년, 중가르 칸국의 카자흐스탄 공격은 계속되었다. 카작 제후들은 간신히 영토를 지켰으나 이미 카작인들은 크게 위협을 받고 있었고 1726년 아불라이 한 (원문에서는 아불카이르 칸 이라고  표기하고 있지만 카자흐스탄 사람들은 아블라이 한 이라고 부른답니다. 그래서 아블라이 한 이라고 썼습니다. - 나의 주 나의 하나님)  아불라이 한 은 러시아 편입을 러시아에 요청,  1731년 공식 수락되어 실질적으로 러시아에 합병되었다.

  1735년 아불라이 의 요청으로 러시아는 오르스크 강 어귀에 요새를 건설하였다. 러시아의 카자흐스탄 통치가 강화되면서 1731년에서 1740년 사이에 대다수의 카작 칸과 술탄들이 러시아에 복속되었다. 1740년대 초, 중가르의 카작 공격이 재개되었으나 러시아 군은 이를 격퇴했다.

  러시아의 카작 식민 통치는 경제적으로 카자흐스탄이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러시아와의 무역이 증대되었고 군사 요새와 더불어 도시가 건설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작 봉건 제후들간의 권력 투쟁과 반목은 계속되었으며 1748년 아불라이 한이 살해되었다.

  정권을 계승한 아들 누랄르 는  소 호르드의 칸이 되어 러시아의 지원하에 중 호르드와 서부 지역 히바까지 그 세력을 확대하려고 했으나 성공하지는 못했다.  한 편, 대 호르드의 대부분을 지배하여 영역을 확장했던 중가르는 중앙 아시아 진출을 노린 청나라의 공격을 받고 그 세력을 잃게 되었다. 이 일을 계기로 코칸드 칸국은 침켄트를 포함한 카자흐스탄 남부를 장악하였다.

  러시아의 카자흐스탄 진출은 점점 가속화되고 있었다. 1740년에는 중, 소 호르드를 명목상 속국으로 만들었으며 1750년에 이르러서는 카자흐스탄 초원 전체를 지배하게 되었다.  러시아는 카작 왕족들의 권력을 축소하고 러시아 문화를 이식함으로써 카자흐스탄의 완전 식민지화를 꾀하였다.

  카자흐 인들은 러시아 군대와 상인에게 곡물과 축산물의 공급권, 공업 제품의 시장 지배권 그리고 토지까지 빼앗기자 불만이 팽배해졌다. 드디어 1783년 러시아 제국주의 세력에 대항하여 수차례 반란을 일으키게 된다.(1783-1797년, 1916년 반 러시아 폭동)  그러나 러시아 제국의 카자흐스탄 지배는 1917년 10월 혁명이 일어날 때까지 계속되었다.

  러시아 경제의 카자흐스탄 진출은 전통적 유목 경제 체제를 영위하던 카자흐스탄 경제에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왔다. 19세기 초, 무역 관계를 보면 축산품은 러시아에 수출했고 곡물과 공산품을 러시아로부터 수입했다. 카자흐스탄의 정착 농업도 크게 향상되어 당시 소 호르드에 5,330 여개의 농장이 약 26,160 ha 의 경작지를 보유하고 있었다.

 카자흐스탄 통치 체제도 유목 민족적 봉건 체제에서 러시아 제국의 통치 체제로 변모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중 호르드에서 가장 먼저 일어났는데 중 호르드의 부케이 칸과 발리 칸의 사망을 계기로 1822년 러시아는 카자흐스탄에 러시아 제국 통치자 짜르에 의해 임명된 식민 정부가 세워졌다. 스페란스키가 작성한 시베리아 키르기스 법전에 근거하여 국내 행정 단위를 8개 주로 편성하고 주는 군으로 구분하고 군 아래에는 하급 행정 단위 아울(aul)을 두었다. 아울은 50-70개의 키비트카(Kibitka 대가족 단위의 유목민 텐트) 로 구성되었다. 소 호르드에선 1824년, 칸의 통치가 와해되고 호르드의 영토는 세 지역으로 분할, 통치되었으며 근대식 지방 행정 체계가 도입되었다.  러시아의 중앙집권적 식민 통치는 더욱 강화되었으나 카자흐스탄의 사회적 변화와 경제적 발전은 괄목할 만한 것이었다. 술탄, 바이스, 바트르의 권한은 약해졌으면 가부장적인 노예제도가 금지되었다.

러시아의 식민 통치에 항거하는 봉건 민족주의 세력의 활동도 계속되었다. 대표적인 반러시아 민족주의 지도자는 술탄 케네사라 카슴이었다. 그는 소수 카작 칸들과 세력을 규합하여 중앙 아시아 민족주의 노선과 연합함으로써 반러시아 정책을 추진하였다. 부케이 칸국에서 일어난 봉기는 대표적인 반 러시아 항쟁으로 1820년대 중반, 타이노프와 우테미소프 통치기에 대규모 농민 저항운동이 발생했으나 진압되었다. 부케이 칸국의 봉기 진압 후, 러시아는 시르다리야 강, 이르기즈 강, 투루가이 강 유역에 요새를 건설하였다. 연이어 1847년 라임 요새가 건설되었고 1848년 카잘르 요새가 건설되었다.

1840년대 코칸드와 히바 칸국은 중앙 아시아에 대한 러시아 식민 진출에 대항하여 카자흐스탄 남부 지역을 공격하였다. 오렌부르그 러시아 총독페트로프스키는 러시아 제국의 지원을 받아 대대적인 군사 원정을 개시하였고 결코 코칸드의 악 메치트 요새는 함락, 이 지역이 러시아 제국의 식민 통치에 들어갔다.

 한편 봉건적 민족 제후 통치를 거부하며 친 러시아 식민 통치를지지하는 세력도 있었다. 코칸드와 히바의 반 러시아 민족주의 봉건 제후들의 영향권 아래 있던 남부 카자흐스탄 농민들은 러시아가 세워놓은 카자흐스탄 내 요새로 피신해 들어왔다. 1831년에는 대 호르드로부터 약 7,500 세대가 유입되었다. 1821년 남부 카자흐스탄 농민들은 친 러시아 정권을 지지하며 코칸드 칸국에 대항하여 봉기하기도 했었다.

  1845년, 카팔 지역의 카작 유목민들은 자발적으로 러시아아에 투항했다. 1846년에는 대 호르드의 카작인 거주 지역인 일리 강 유역의 세미레체 지역이 러사에 편입되었다. 1854년, 러시아 짜르 정부는 현재의 알마티 지역인 베르느르에 요새를 건립함으로써 이 지역에 대한 통치권을 강화하였다.  이 요새가 건립된 후, 수 많은 코샤크 인(슬라브계 러시아 유목 민족으로서 10세기 이후 다른 러시아인들이 대부분 농경생활로 정착했음에도 여전히 산악 지대에 살며 유목 생활을 계속했다.) 들이 대거 이 지역으로 이동해 들어왔다.

  알마티 지역의 러시아화 정책을 막기 위해 코칸드 칸국은 1860년 가을, 2만여명의 기마병을 파견하여 러시아 세력 정벌에 나섰으나 러시아 군대에 대패하고 만다. 이 전쟁 이후 코칸드 세력은 우준 아아츠 너머로 퇴각하였고 세미레체 지역은 완전히 러시아에 복속되게 되었다.

  러시아 제국은 1860년대에 카자흐스탄 전 지역에 대한 행정 개혁을 단행했다. 세미레체와 시르다리야 강 유역은 1867년 튀르키스탄에 편제되었고 우랄스크와 투루가이 지역은 1868년 오렌부르그에, 악몰린스크와 세미팔란치스크 지역은 서시베리아 총독 관할 하에 두었다. 모든 토지는 국유화하여 술탄, 바이스, 바트르 등 기존 민족 기득권 세력의 영향력을 약화시켰다.  이러한 개혁에 대해 카작의 대부분 계층이 불만족하였다. 과거 지도층 뿐 아니라 농민들도 세금 부과, 토지 소유의 규제, 식민 군사 통치에 반발하였다. 조직적이고 중아 집권적인 행젱 통치에 익숙하지 않고 자유 분방한 유목 생활 패턴은 새로운 법질서를 억압으로 느꼈다. 우랄스크, 투루가이, 만그슬락 등지에서 민중 봉기가 발생했지만 진압되고 말았다.      - 중앙 아시아 연구 (최한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