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 고대 시대  (카자흐스탄 지역 역사)

초기 구석기 시대에 카자흐스탄 지역에 원시적인 타제 석기를 이용하며 살았던 흔적이 카라타우 산맥의 동굴과 북부 발하쉬 지방에서 발견되었다. 신석기 시대에는 원주민들이 활과 토기, 석기 공구들을 만들어 사용했으며 가축 사육과 농경이 BC 3-4 천년 전에 시작되었음을 보여 주는 유물이 발견되었다.

BC 1500-1000 년, 청동기 시대 유물은 안드로노보 유물 들이다. 안드로노보 부족은 기축을 방목하고 괭이를 사용하여 경작하였으며 사냥이나 낚시에도 종사했다.

BC 5백년 경 원주민들은 대부분 유목민으로 전환하였다. 헤루도투스는 이 시대의 부족들을 아시아 스키타이인(Asican Scythians) 이라 불렀는데, 페르시아의 아르케메네스 왕조(BC 558-331) 시대에 쓰여진 설형문자 기록에는 이 부족들을 사카에(Sacae) 라고 부르고 있다. 스키타이인들처럼 고대 페르시아어를 사용했던 사카에 부족은 목축업과 함께 관개농업을 개척했고 철제도구를 사용했다. 각 부족은 부족 연맹체를 이루어 BC 2-3 세기에 사카에 문명을 이루었다. 우순(Usun) 이라 불리는 부족 연맹체는 천산 산맥, 발하쉬에서 이시쿨에 이르는 세미레체(Semireche) 지역과 시르다리야 강 중부 지방, 카라타우 지역에 정착하였다. 한편 알라니(alani) 라고 불려지는 부족은 아랄해 서안ㅇ에서 카스피해 북쪽 안으로 이동하여 정착하였다.

대상(caravan)들은 실크로드를 건너 우순의 영토를 통과하였으며 이들의 활동으로 중국, 트란속시아나, 볼가 유역까지 상업적 유대 관계가 형성되었다. 우순 부족 연맹체는 쿤미(kunmi) 또는 베이(Bey)가 통치하였으며 그 직은 세습되었다. BC 1세기에 칠리미(Tsilimi) 라는 쿤미는 그의 영역 내에서 타부족민이 사육하는 것을 금지시켰는데 이러한 이러한 영토 내 통치권 강화와 침범 금지  정책은 원시 공동체 사회의 분열을 가져 왔으며, 통치자의 부의 축적, 통치권 강화와 더불어 봉적 계급관계를 형성시켰다. 가속화된 부족간의 전쟁은 원시 공동체를 약화시켰고 우순 연맹체는 돌궐인들의 공격으로 붕괴되었다.  - 중앙 아시아 연구 (최한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