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비르 등록 (거주지 등록)   최종수정 2011.10

카자흐스탄에서 장기간 거주하기 위해서는 카자흐스탄 비자 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비자 외에도 거주지 등록 (오비르 등록)이란 걸 해야 합니다. 카자흐스탄의 경우 항공편을 통해 입국하는 1개월 미만의 여행자의 경우에는 따로 오비르 등록을 요구하고 있지 않지만 3개월 이상 장기 거주자의 경우에는 종전과 마찬가지로 별도의 오비르 등록을 하게끔 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 유의할 점은 육로로 입국한 지 5일 이내에 해당 관청에 접수해야만 한다는 사실인데(항공의 경우 3일?) 만일 금요일 밤 11시에 육로를 통해 끼르기스를 통해 입국했다면 수요일 오전까지는 반드시 모든 서류를 갖춰 접수해야 합니다.

오비르 등록에 필요한 서류는 초청장 공증 사본, 해당 법인의 레터지 3장, 그리고 에이즈 검사 결과가 반드시 동봉되어야 합니다. 보통 이 같은 업무는 대행업체(알마티에 있는 한국인 여행사를 통해서도 가능^^)를 통해 처리하는게 일반적이지만 에이즈 검사는 본인이 직접 가서 검사 후 결과지를 받아와야 한답니다.

해당 관청에서는 오비르 접수를 보통 오전(정오까지)에만 받고 있으므로 자칫 머뭇거리다가 3일 또는 5일이라는 해당 기한을 놓칠 수 있습니다. 기한 내에 등록하지 않으면(육로의 경우) 벌금으로 100 불을 부과하고 있으므로 유념해야 합니다.

오비르 등록을 하면 위 카드를 발급해 줍니다. 워크 비자(노동 비자)의 경우에는 이 카드 말고도 입국 카드를 함께 등록하게끔 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자로꼬바(띠미라제바 교차점 바로 위)에 위치한 에이즈 협회 모습입니다. 현재 알마티 시 오비르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위 사진에서 보이는 '알마티 에이즈 협회'에서 발부하는 검사 결과지를 첨부해야 합니다.   저 안쪽에 보이는 방에서 접수를 하고 우측으로 난 방에 들어가 채혈 후 바깥쪽에 보이는 사람들처럼 앉아서 검사 결과를 기다리면 됩니다.

2천 텡게를 급행료로 지불하면 검사 후 30분 지나면 에이즈 검사 결과가 나옵니다. 채혈 후 바로 검사한다면 30분 후에도 검사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011.11.10